쿠팡체험단에 선정되는 방법
쿠팡을 이용하시는 분들 중 상품평을 유심히 보시는 분들이라면 한 번쯤은 보셨을 거라 생각됩니다. 바로 상품평 옆에 달려있는 쿠팡체험단 라벨입니다.
저 역시 상품평들을 훑어보다 쿠팡체험단에 대해 알게 되었고, 처음 쿠팡체험단에 선정된 이후 벌써 2년이라는 시간이 흘렀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쿠팡체험단에 선정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1. 쿠팡체험단이란?
쿠팡체험단에 대해서는 검색을 통해 이미 많은 정보를 찾아볼 수 있기 때문에 굳이 이 포스팅에서 상세히 설명드릴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다만, 쿠팡체험단에 대해 이미 어느 정도는 알고 계신 분이라도 아직 쿠팡체험단에 선정이 되본적이 없는 분들이라면 한 번쯤 곱씹어볼 필요가 있는 내용에 대해서만 되짚어보려고 합니다.
1-1. 쿠팡체험단은 과연 혜택일까?
처음 쿠팡체험단에 대해 알게 된 후 그에 대해 검색을 하던 중 쿠팡이 입점업체에 상품평 장사를 한다는 요지의 기사를 본 적이 있습니다.
해당 기사는 쿠팡체험단에 지급되는 상품을 공급하는 입점업체가 해당 상품을 무상공급하는 것은 물론 쿠팡체험단의 상품평 10개당 100만원의 수수료까지 쿠팡에 지불한다는 내용이었습니다.
즉 쿠팡은 평소에 양질의 상품평을 남기는 이용자들을 선별해 쿠팡체험단으로 선정하고 입점업체는 쿠팡체험단에 선정된 이용자들에게 상품을 무상 지급하고, 그렇게 상품을 지급받은 이용자는 지급받은 상품에 대해 상품평을 남기고, 이렇게 작성된 상품평에 대해 쿠팡은 입점업체로부터 수수료를 받는다는 내용이었습니다.
상품평의 가치
저 역시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해본 입장에서 처음 사업을 시작할 때와 새로운 상품을 런칭했을 때 고객들의 상품평 하나하나가 얼마나 절실한 것인지 잘 알고 있습니다.
고객들은 만족보다는 불만족일 때 더 적극적으로 피드백을 남기는 경향이 있는데 이런 면에서 초기에 쌓이는 긍정적인 상품평은 부정적인 피드백을 누그려뜨리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지금은 쿠팡체험단의 상품리스트를 모두 볼 수 없지만, 이전에는 쿠팡체험단에 선정되지 않은 경우 그 회차 분의 쿠팡체험단 상품리스트 전체를 모두 볼수 있었습니다
당시 제가 확인한 어떤 회차의 쿠팡체험단 상품리스트상 상품의 총 가짓수는 대략 2,100여종 정도였습니다.
상품별로 쿠팡체험단에 지급되는 쿠폰의 개수가 서로 다른 경우가 일부 있긴 했지만 대부분의 상품들은 10개의 쿠폰을 지급하고 있었습니다.
(해당 쿠폰을 지급받으면 해당 상품의 금액만큼 할인이 되어 결과적으로 0원에 결제하는 식으로 쿠팡체험단 상품이 지급됩니다.)
아무튼 2,100여종의 상품을 각각 10명에게 지급하는 것으로 계산하면 한회차당 대략 21,000명의 쿠팡체험단을 선정되는것으로 추정할 수 있습니다.
나의 상품평 그 자체로 하나의 상품
그렇다면 쿠팡에서 입점업체에게 부과하는 쿠팡체험단 수수료의 규모가 대략 짐작이 됩니다.
이런 관점에서 본다면 쿠팡체험단은 아마 열심히 상품평을 남겨준 소비자에 대한 포상이라고 보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한참 삐딱하게 보자면 쿠팡체험단의 상품평은 어쩌면 쿠팡이 입점업체들에게 판매하는 일종의 상품으로도 볼 수 있겠죠.
만약 이런 구조라면 쿠팡체험단의 상품평을 입점업체들에게 판매하기 위해서는 어떤 정량적 지표가 필요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1-2. 그래서 쿠팡체험단 선정의 정량적 지표는 있을까?
하지만 일단 쿠팡에서 공식적으로 제시하는 쿠팡체험단 선정의 정량적 지표따위는 없었습니다.
어쩌면 당연한 이야기일지도 모르겠습니다.
정량적 지표가 공개된다면 정량적 지표에 맞춰 단순히 기계적으로 채워지는 상품평들이 넘쳐날테고, 그런 상품평들은 당연히 판매할 상품으로서의 가치가 떨어지게 될겁니다.
그렇다면 정성적인 지표는 있는걸까요?
21,000명의 사람을 2주에 한번씩 선정하기 위해 어떤 정성적 지표에 맞춰서 또 누가 평가를 해야할까요? 아마 이건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이야기가 아닐까 싶습니다.
물론 분명 이런 데이터들을 분류하고 선별하는 쿠팡이 가진 정량화된 지표는 있을겁니다. 다만, 우리에게 알려줄리는 없겠죠.
1-3. 쿠팡체험단 관련 정보들의 신빙성은?
상황이 이렇다보니 지금도 쿠팡체험단에 대해 검색을 해보면 유사과학과 결이 비슷한 정보들이 많이 노출됩니다.
예를 들면 쿠팡체험단에 선정되려면 와우회원이어야 한다는 말이 그런 정보에 해당합니다. 하지만 와우멤버십 회원이 아니어도 쿠팡체험단에 선정이 됩니다. 제 경우에 그랬었으니까요.
와우회원만 쿠팡체험단 가능?
다만, 와우회원이 아닌 상태에서 쿠팡체험단에 처음 선정부터 된 건 아닙니다.
혜택이 더 좋은 결제 카드로 변경하는 과정에서 이미 수십차례 지속적으로 쿠팡체험단에 선정되오던 계정의 와우멤버십을 해지하고 가족 명의의 계정으로 와우 멤버십을 새로 가입한적이 있는데, 그때 기존 계정에 이미 구매한 기록은 남아있었기 때문에 혹시나 하는 마음에 상품평은 계속 작성했었습니다.
물론 저 역시 와우회원이어야만 쿠팡체험단에 선정되는 것인지 궁금하기도 했습니다. 결과는 NO 였습니다. 와우회원이 아니어도 쿠팡체험단에는 선정이 되었습니다.
상품평을 작성할 구매이력이 더이상 남아있지 않아 상품평을 전혀 작성하지 않았던 마지막 4주 총2회를 포함해 와우 멤버십을 해지한 이후에도 총 7회차까지 쿠팡체험단에 계속 선정되었습니다.
객관적 기준이 아닌 경험바탕의 기준
지난 2년의 시간동안 제가 작성한 상품평은 두개의 계정을 모두 합쳐 총 800개 내외입니다.
작년에도 또 올해도 쿠팡체험단으로 지급받은 상품들덕분에 종합소득세 신고를 했습니다. 그리고 지난 6월 4일에도 쿠팡체험단에 선정이 되었습니다.
그런 입장에서 온라인에서 검색되는 정보들을 보면 제가 2년간 경험한 것과 많이 달랐습니다.
2. 쿠팡체험단 선정 기준
그럼 쿠팡체험단 선정의 구체적인 기준이 어떻게 되는지 궁금하실겁니다. 솔직히 말하면 저도 아직 잘 모르겠습니다. 있기는 있겠지만, 적어도 일반사용자는 알수 없을 것이라는게 맞는 말일겁니다.
다만, 쿠팡체험단에 처음 선정된 이후 그리고, 계정을 변경한 이후 지난 2년동안 단 한번도 쿠팡체험단 선정에서 배제된 적이 없는 제 경험이 비록 정량적이지는 않아도 어쩌면 유의미한 데이터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2-1. 정량화할 수 있는 지표는 없을까?
수많은 사용자 가운데 2주에 한번 2만명 가까운 사람들을 선별하려면 공개되지는 않았지만, 분명 일련의 로직을 통해 기계적으로 추출할 수 있을만큼 객관적이고 정량적인 지표는 반드시 필요할 것 같았습니다.
그렇다면 사용자 본인은 자신의 것을 확인할 수 있지만, 다른 사용자의 것은 확인할 수 없는 지표가 있다면 그 지표가 선정의 기준이 되거나 최소한 선정 기준의 산출을 위한 데이터가 될 것 같았습니다.
제 눈에는 그런 지표가 바로 랭킹점수였습니다.
2-2. 랭킹점수
일단 두개의 계정을 통해 랭킹점수가 실제 랭킹순위에 그대로 반영되는 것은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렇다면 랭킹점수 혹은 랭킹이 쿠팡체험단 선정의 절대적인 지표일까요?
이미 짐작하셨듯이 그렇지 않았습니다.
그랬다면 2만명 정도의 쿠팡체험단을 선정하던 그 때에 와우해지후 상품평 미작성으로 1500위 내외까지 순위가 하락해 7회차를 마지막으로 미선정되었던 제 계정은 순위가 하락했더라도도 2만위 내에 있기 때문에 당연히 선정이 되야 했지만 그렇지 않았습니다.
마찬가지 이유로 그런 이유라면 새로 생성해 랭킹의 자릿수마저 헤아리기 어려울 정도였던 가족의 계정 역시 도저히 쿠팡체험단에 선정될 수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불과 20개의 상품평을 작성한 후 비록 저가상품군이긴 하지만 바로 쿠팡체험단에 선정되었습니다.
결국 남는건 순위나 랭킹점수의 증가율뿐이었습니다.
2-3. 랭킹점수 혹은 랭킹의 증가율?
본인의 랭킹점수와 랭킹은 수치로 표기되기 때문에 랭킹점수나 랭킹자체의 증가율 역시 계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정해진 인원수를 선정하는만큼 증가율 자체의 절대값은 쿠팡체험단 선정에 크게 의미가 없을거라 생각했습니다.
다른 이용자와 비교해봐야 하지만, 다른 사용자의 랭킹점수는 알수가 없습니다. 랭킹 역시 1000위 이내가 아니라면 알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조금 무식한 방법으로 데이터를 모아봤습니다.
쿠팡체험단에 선정되는 사람들은 누구?
당시엔 제 계정의 리뷰어 랭킹이 900위권에 위치해있었기에 리뷰어 랭킹 전체보기에서 저와 비슷한 순위에 있는 이용자들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하루를 꼬박 들여 위아래로 전체 30여명의 리뷰를 훌어봤습니다.
방법은 단순했습니다. 해당 이용자의 최근 회차 쿠팡체험단 선정여부와 이전에도 계속 선정이 되어 왔는지 확인한 후 계속 쿠팡체험단에 선정되어온 사용자의 최근 두달간 리뷰 작성 갯수를 주간단위로 카운팅 했습니다.
2주간격으로 많게는 40~50개정도의 상품평을 작성하는 이용자도 있었고, 적게는 10개 미만의 상품평을 작성한 이용자도 있었습니다. 절대다수는 아니지만 평균적으로 15~20개정도로 작성하는 이용자가 가장 많았습니다.
물론 쿠팡체험단에 선정되지 않은 이용자 가운데 2주간 60~70개정도의 상품평을 작성하는 이용자도 있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단순히 상품평 작성갯수가 쿠팡체험단 선정에 지표가 되지는 않을거라 생각했습니다.
2-4. 랭킹점수의 산정기준
그래서 이용자들이 작성한 상품평을 랭킹점수로 환산해봤습니다. 상품평의 요소별로 각 항목의 랭킹점수는 다음과 같습니다.
글자수
예전과는 기준이 조금 달라져서 그냥 현재기준의 점수를 설명드리겠습니다.
글자수에 따라 산정되는 점수는 600자 기준 500점입니다. 즉 600자 이상을 작성해도 최대 500점으로 계산됩니다. 600자 이하에서는 구간별로 한 글자당 점수가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100자 미만인 경우 한 글자당 대략 0.6점 정도로 계산됩니다. 600자까지 한 글자당 점수는 조금씩 늘어납니다. 그리고 600자일때 글자당 점수는 500점/600자이므로 한글자당 점수는 0.83이 됩니다.
같은 문자나 같은 문장을 반복 입력하면 점수가 반영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키보드를 아무렇게나 눌러 임의의 문자를 입력하는 경우엔 점수가 산정됩니다.
사진
사진은 총 10장을 첨부할 수 있으며, 이미지의 품질이나 형식에 관계없이 1장당 50점으로 계산됩니다. 이미지라면 어떤것이든 점수로 계산이 됩니다. 동일한 사진을 중복으로 등록해도 점수로 계산됩니다. 단 상품평을 작성하지 않으면 사진의 점수는 반영되지 않습니다.
동영상
2024년 6월 현재까지도 동영상은 안드로이드에서만 업로드가 가능합니다. 그런 이유때문인지 동영상은 점수가 계산되지 않습니다.
다만, 동영상 등록 후 실제 상품평에 반영되기까지 검토를 위한 시간이 소요되는데, 혹시 검토과정에서 어떤 정성적 평가가 있지 않을까 싶었습니다. 하지만, 딱히 동영상을 등록하지 않아도 쿠팡체험단에 선정되는데에는 크게 문제가 없었습니다.
아마 상품페이지의 상품평 영역에서 다른 이용자의 상품평에 비해 상위에 노출되어 도움이 돼요를 받는 효과는 있을 겁니다.
도움이 돼요
그럼 도움이 돼요는 어떨까요? 점수로 계산이 될까요? 네, 점수로 계산됩니다. 물론 도움이 돼요 한번에 몇점씩 받는 숫자만큼 무한정 점수로 계산되지는 않습니다.
작성한 상품평의 첫번째 도움이 돼요는 76점으로 계산됩니다. 그리고 도움이 돼요 숫자가 증가할 수록 도움이 돼요 한개에 계산되는 점수는 계속 낮아집니다. 만약 100개의 도움이 돼요를 받는다고 가정하면 합계는 최대치로도 500점 미만입니다.
합계
위의 항목들을 고려했을때, 상품평을 작성하면 받을수 있는 점수는 글자수와 이미지로 받을수 있는 점수의 합인 1,000점이 됩니다. 여기에 도움이 돼요를 받으면 최대 500점가량이 합산될 수 있습니다. 즉, 상품평 하나당 받을 수 있는 랭킹점수는 최대 1,500점가량입니다.
위의 점수산정 기준으로 900위권의 랭킹에서 쿠팡체험단에 계속 선정되고 있는 이용자들이 2주간 얻는 랭킹점수를 대략적으로 계산했을때 평균적으로 17,000점 정도에 최저점수는 11,000점이었습니다.
상품평을 작성한다면 각각 17개, 11개를 작성한 것에 해당하는 점수입니다.
3. 쿠팡체험단에 선정되는 방법
자, 그럼 이 포스팅의 원래 주제로 돌아가보겠습니다. 쿠팡체험단에 선정되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애초에 제가 원하는 상품을 체험단 상품으로 받을 수 있다면 좀 더 정성을 들일수도 있겠지만, 매회차 어떤 상품이 제공될지 알수가 없는데다, 시간에 맞춰 선착순으로 상품을 고르다보니 실제 수령하게 되는 상품의 가치가 우리에게는 해당 상품이 가진 본래의 가치보다는 낮게 느껴질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저는 위의 과정을 거쳐 상품평 작성과정을 다소 무미건조하게 단순화했습니다.
그렇게 상품평을 작성해서 작년에 결제 카드 변경으로 새로운 계정으로 변경했을때에도 짧은 시간에 쿠팡체험단에 새로 선정되었고, 지금까지 계속 선정이 되오고 있습니다.
3-1. 상품평을 작성하는 방법
상품평은 2주간 20개 작성
예전에는 2주간 15개를 기준으로 작성해왔는데, 최근엔 쿠팡체험단에 도전하시는 사람들이 늘어서인지 몇달전 오랜만에 저가 상품군에 선정되었습니다.
그래서 최근엔 20개를 기준으로 작성하고 있습니다. 상품평의 갯수보다는 랭킹점수 20,000점을 기준으로 작성합니다. 상품평 1개당 1,000점이죠.
상품평은 창작이 아니라 옮겨적기
600자 길이의 상품평 20개를 온전히 머릿속 생각을 정리해 작성한다는 것은 생각보다 고된 일입니다. 그리고 지금까지의 결과를 보면 그렇게 작성할 필요도 없습니다.
제 경우 상품평을 작성하기 위한 일정한 서식을 저장해두고 그걸 바탕으로 작성합니다.
예를 들어 식품이라면, "상품평 : OO식품 OOO OOO, 제조사 : OOO, 원재료명: OOO" 이렇게 상품의 기본정보들을 옮겨적을 수도 있습니다. 대부분의 상품들은 이렇게 기본정보만 옮겨적어도 300~400자 이상의 글자수가 채워집니다.
어떤 이용자들은 인터넷에서 검색한 해당 상품에 대한 효용 효능 같은 걸 복사해넣기도 합니다. 또 상투적인 인사말이나 의미없는 문구들을 고정적으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사진은 직접 촬영하는게 편함
사진은 반드시 10장을 다 채워서 첨부해야 합니다. 아무런 수고도 들이지 않고 편하게 받을 수 있는 점수이기 때문입니다.
어렵게 생각할 필요도 없습니다. 상품을 놓고 앞,뒤,양,옆,위,아래만 해도 벌써 6장입니다. 좀 더 가까이에서 다시 앞,뒤,양,옆을 찍으면 10장이 채워집니다. 그냥 그걸 그대로 등록하면 됩니다.
상품평의 별점은 5개
위에 언급했던 언론의 기사처럼 쿠팡에 상품평에 수수료는 받는다면, 별점이 낮은 상품평을 작성하는 이용자가 곱게 보일리는 없을 겁니다.
직접적인 경험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만약 쿠팡체험단에 계속 선정이 되고 싶다면 별점은 후하게 매기는 편이 좋아보입니다.
3-2. 무시해도 되는것들
영상은 등록하지 않아도 됨
위에서도 이야기했듯이 영상은 점수가 계산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저는 평소에는 영상을 첨부하지 않습니다. 물론 쿠팡체험단 상품평에는 영상을 첨부합니다. 적어도 상품을 공급해준 입점업체에서는 상품평을 볼테니까요.
도움이 돼요
도움이 돼요는 무시해도 됩니다. 도움이 돼요를 받을 글을 정성드려 작성하기보다는 상품평 하나를 더 작성하는게 랭킹점수가 더 높고 또 훨씬 수월합니다.
물론 저 역시 도움이 돼요에 매달리던 때가 있었고, 500개 이상의 도움이 돼요를 받은 상품평도 몇개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 도움이 돼요의 총 갯수는 600여개의 상품평을 작성했던 이전 계정이 4000개가량, 그리고 새로 옮겨 1년 가량 350여개의 상품평을 작성한 계정이 500여개정도입니다. 네 쿠팡체험단 선정에는 별다른 의미가 없었습니다.
마치며
쿠팡체험단의 구체적인 선정기준이 공개되어있지 않은 이상 이 포스팅도 결국 유사과학 수준을 벗어날 수는 없습니다. 그리고 이 포스팅에서 제시한 기준보다 더 낮은 수준을 적용해도 쿠팡체험단에 선정될 수 있을겁니다.
쿠팡체험단에 선정되려면 무조건 이렇게 해야 한다가 아니라 이렇게 하는 사람도 쿠팡체험단에 선정되고 있다정도로 참고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예전에 소유했던 차량의 자동차 등록번호 확인하는 방법 (0) | 2024.06.17 |
---|---|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 전국단위 인터넷 발급 (0) | 2024.06.16 |
중위소득 확인하는 방법 (1) | 2024.06.13 |
쿠팡체험단 상품 일시 품절인 경우 (0) | 2024.06.11 |
자동차 등록원부 인터넷 발급 방법 (0) | 2024.06.09 |
댓글